정보

롯데렌터카 자동차 장기 렌트, 자동차 리스 차이점 가격 비교

티니파파 2022. 8. 5. 02:33
반응형

일전에 포스팅에서 롯데 렌터카 장기렌트와 일반 자동차 할부의 금액 비교를 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리스는 무엇인지, 렌트는 무엇인지, 할부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리스?

롯데 렌터카에도 리스 상품이 있습니다. 리스(lease)의 사전적 의미는 ⓐ임대차 계약, ⓑ장비를 대여하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리스는 말 그대로 차를 소유하고 있는 업체로부터 임대차 계약을 하여 차량을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리스의 특징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리스사 명의 차량으로 계약자만 본인이지 명의는 리스 회사이다.

② 운용리스는 대출 상품으로 부채로 잡히지만 자산으로는 분류되지 않는다.

③ 월 리스료가 전자세금계산서가 아닌 계산서로 발행된다.

④ 경차, 9인승 이상 승합차, 화물차(픽업트럭)와 같은 특수한 차량의 경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하다.

 월 리스료가 계산서로 발행되기에 경비 처리는 가능하다.

 계산서는 매입 자료로 활용할 수 없다.

 번호판이 영업용 번호판이 아닌 일반 번호판이 적용된다.

 차량 보험이 개인으로 적용되어 사고 시 할증이 붙을 수 있다.

⑨ 운용리스 차량은 만기 시 인수/반납 선택이 가능하지만 금융리스 차량은 무조건 인수해야 한다.


른 특징들도 많겠지만 9가지 정도로 정리해봤습니다. 리스에도 종류가 있는데 ⓐ운용리스와 ⓑ금융리스가 있습니다. 리스의 특징들은 위에 언급했기에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운용리스는 '부채로 잡히지만 자산으로 잡히지 않는다.', 금융리스는 '부채로 잡히고 자산으로도 잡힌다.' 정도입니다.

 

금융리스는 리스사를 통해 차량을 이용하지만 일반 할부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동차 장기렌트?

리스와 렌트의 사전적 의미는 비슷합니다. 두 상품 모두 차량을 임대하여 이용하지만 특징이 다릅니다. 렌터카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렌터카 회사 차량으로 계약자만 본인이지 명의는 렌터카 회사이다.

② 장기렌트 상품은 대출 상품이 아니기에 부채나 자산으로 잡히지 않는다.

③ 월 리스료가 전자세금계산서로 발행이 되어 매입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④ 번호판이 영업용 번호판 하, 허, 호로 발급된다.

 렌터카 보험 적용으로 경력이 단절되지만 사고 시 할증이 없다.

 계약 만기 시 인수/반납이 선택 가능하기에 이용이 편리하다.

 초기 비용 0원으로 차량 이용이 가능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스와 렌트의 특징들을 살펴봤습니다. 이 특징들을 보고 내가 어떤 상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감이 오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어떤 상품을 이용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내가 어떤 상품을 이용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는 다음 게시글에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리스와 렌트 중 어느 게 더 좋냐고 질문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두 가지 상품 모두 이용하려고 하는 계약자의 상황과 조건에 맞춰 결정해야 하는 문제이지 어떤 상품이 더 좋냐는 질문은 잘못된 질문이라 생각합니다.

 

리스라는 상품이 무조건 좋다면 롯데 렌터카와 같은 큰 기업들은 없어져야 하고 렌트가 무조건 좋다면 리스 상품 또한 없어져야 마땅한데 두 상품 모두 발전하고 있으니 개개인의 조건과 상황에 맞춰 적절하게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